🏸새출발기금이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위한 금융 지원

예상치 못한 어려운 속에서의 상환 부담 완화

새출발기금은 글로벌 팬데믹 등 예상치 못한 사태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대응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의 등불로 떠올랐습니다. 정부의 방역 조치 시행 과정에서 불가항력적인 피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국민들의 상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새출발기금 확대에 대한 이해

당초 코로나19로 직접적인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던 새출발기금은 2024년 2월부터 지원 범위를 확대합니다. 이제 확대 지원 대상에는 2024년 2월부터 11월까지 사업을 운영한 개인도 포함됩니다.

 

 

🔎지원 대상

적격성을 정의하는 두 가지 주요 범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부실 차용자 : 하나 이상의 대출에 대해 3개월을 초과하는 장기 연체 이력이 있는 개인.
  • 부실 우려 차주 : 6개월 이상 폐업 또는 정지를 경험한 자, 이자 납부 연기 등을 활용하여 만기 연장이 어려운 차주, 신용정보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자, 명확한 의도 없이 신용등급이 낮거나 연체 기간이 장기화된 개인.

🔧지원 내용

차주별로 추심 중동, 분할 상환, 금리 감면, 원금 감면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부실차주의 경우 이자, 연체이자 전액 감면되고 신용대출에 한하여 순부채의 60~80% 조정됩니다.
부실우려차주의 경우 연체 30일 이하는 기존 약정금리 유지, 연체 30일 초과는 단일금리로 조정이 되며 원금 감면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지원 체계

새출발기금은 채권을 매입하고 부채를 직접 조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중개형 채무 재조정을 원하는 금융기관이나 보증기관을 대상으로 유연하고 대응력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신청 절차

새출발기금에 접근하기 위해 신청자는 온라인 플랫폼과 현장 접수 및 유선 콜센터를 포함한 오프라인 옵션 중에서 선택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편리함과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새출발기금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재건과 활력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경제적 불확실성을 헤쳐나가는 이들에게 생명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 원금 조정, 부채 구조 조정 등을 통해 

경제 위기에 직면한 경제 회복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Recent posts